서론
대한민국 관광산업은 내수시장 확대와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은 산업으로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관광산업은 국가 경제 발전에 큰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국가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관광산업이 지역의 선도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제주도의 관광수요는 저가항공과 관광여건 개선, 현대인의 여가시간 증가 등에 힘입어 연간 10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고 있다. 제주도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다양한 게임, 먹거리 등이 국내외 관광객들을 끌어모으고 있지만 관광객들이 관광 후 어떤 경험을 하고, 온라인에서 어떤 정보를 공유하며, 관광지의 트렌드는 어떻게 변하는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이는 사후관리 측면에서 제주 관광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위해 중요하며, 한국 브랜드 경영에도 중요하다. 기술 발전과 온라인 SNS 서비스 활성화로 관광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쉽게 찾아 얻을 수 있고,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관광, 숙박, 레저 등 다양한 정보를 검색해 활용한다. 특히 여행경험의 정서적 측면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소비자심리 자료를 분석해 여행·관광 분야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감정 분석은 온라인에 존재하는 다수의 디지털 텍스트에서 특정 감정 표현을 추출하고 의미를 추론하는 텍스트 마이닝 기술의 한 분야이다. 텍스트 마이닝은 분류, 클러스터링, 엔티티 추출, 정서 분석, 문서 요약 등 텍스트 정보를 기반으로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분석하는 방식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자연어 처리의 발전과 적절한 통계 분석의 진화로 인해 오늘날 온라인에 존재하는 수많은 데이터 분석에 이상적인 방법이 되었다. 텍스트 마이닝 기반 감정 분석은 최근 다양한 분야(영화평론, 브랜드 모니터링 등)에서 적용되고 있지만 소비심리가 주축을 이루는 스토리 기반 체험에 적용된 사례는 거의 없다. 그 중 여행·관광 체험은 소비자들이 특정 장소에 머물면서 경험을 이야기 형식으로 표현하고 공유하는 경우가 많아 정서분석에 좋은 분야다. 다만 그동안 소비자들의 긍정적/부정적 경험만 분석에 활용돼왔기 때문에 관광객의 다양한 감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SNS, 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에서 공유되는 제주도의 관광체험 정보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석기법과 차별화된 과정을 통해 의미 있는 통찰력을 제공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제주지역 관광지마다 어떤 감성정보가 나타날지 확인하고, 제주도를 대표하는 공통의 감성과 관광지별 독특한 감성을 도출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나아가 관광지·감성 간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관광지별 위치와 역할, 관광지 간 유사성, 감성에 따른 관광지 유형 분류 등이 진행된다. 나아가 관광객 수와 관광지의 소비심리와의 관계를 도출해 어떤 요인이 방문객 수에 기여하는지 살펴볼 예정이다. 본 연구는 다양한 기법을 결합해 차별화된 통찰력을 도출할 수 있는 방법론 제시, 경제적이고 지속 가능한 실천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실질적인 기여, 분석 측면에서 정책 기여 등이 이론적 기여를 하고 있다.
1. 한국 관광산업의 중요성
국내 관광산업이 73조원으로 국내총생산(GDP)의 2.51%를 차지해 일자리 창출과 함께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2016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여행 경험률(89.5%)과 해당 평균 여행비(58만6495원)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다미(2015년)에 따르면 2020년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은 2300만 명으로 예상되며 경제적 파급효과는 117조2000억 원, 54조5000억 원, 153만 명으로 추산된다. 이에 따라 국내 관광산업은 내수시장 확대와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은 산업으로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광 산업은 국가 경제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국가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국가 이미지는 특정 국가에 대한 총체적 인식이며, 정치·경제·문화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해 특정 국가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무형자산이다(마틴&에로글루, 1993)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국가 이미지는 한 나라의 경제, 문화, 정치, 특히 관광객의 인지, 감정, 행동 효과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즉, 관광산업 육성은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국가 이미지 개선의 중요한 원동력이 될 수 있는 관광명소 및 관광 이미지 개선이다(Pizametal., 1978; Cooper et al.,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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