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민감도 분석

경제 / / 2022. 7. 29.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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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 민감도 분석


소비자 심리에 기반한 분석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며, 지역 및 상업지역 분석, 소비자 정보 콘텐츠 분석(예: 이모티콘) 등에 적용돼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소비자심리분석연구(2018)에 따르면 상업지역 분석은 매출 증대, 일자리 창출, 리스크 관리 등 다양한 목적과 전략에 활용되고 있다. 소비자 정서 기반 이모티콘 추천 알고리즘 연구(2018)에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맞춤형 이모티콘 추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메타 데이터 프로세스를 통해 의미 있는 소비자 감성을 추출했다. 구체적으로는 메타데이터를 통해 구조화된 소비자 감성을 지능형 시스템에 도입함으로써 소비자의 편의와 만족뿐만 아니라 관련 기업이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적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민감도 분석의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민감도 분석을 제주 관광에 활용할 수 있다. 소비심리에 기반한 분석방법은 기존 리뷰와 별점, 소비자 만족도를 통해 기존 분석방식이 아닌 다자간 통찰력을 도출할 수 있으며, 관광산업 재건을 위한 전략적으로 실현 가능한 분석결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현대 정보 환경의 정보 생산자가 불특정 다수로 늘어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프로슈머'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제주도 관광을 위해 끊임없이 생산되고 있는 소비자 글과 의견 등 수많은 감성 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면, 이를 통해 관광산업에 대한 전략적인 통찰력이 강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과정

 

1. 연구과정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료수집과 제주관광민감도서관의 사전처리 및 구축이 필요하며, 이 과정을 통해 수집된 자료에서만 다양한 통찰을 도출할 수 있다. 또한, 관련 네트워크에서 수집된 감성을 표현하고 정량화하기 위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종합적이고 정량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진행하고자 하는 연구의 전반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2. 연구대상 관광지 모음


제주관광공사는 제주관광정보포털을 통해 소비자 평가순서를 기준으로 주요 관광지 100곳을 선정, 위치, 사진 공유, 리뷰 횟수, 정량분석 추천 등 기초자료를 수집했다. 다만 실제 분석은 온라인상에서 최소한의 참고 문헌을 충족한 상위 89개 관광지에 대해서만 이뤄졌다.

3. 관광지 감정자료 수집


다음으로 제주도 주요 관광지에서 감성·이슈어 관련 단어 데이터를 수집해 소비자 정서 정보와 SNS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통찰력을 도출할 수 있는 데이터 세트를 구축했다.

A. 감정적인 단어, 이슈되는 단어 - 관련 단어 수집

트위터 및 블로그를 중심으로 제주도 관광지에 대한 소비자 심리를 수렴하여 약 3개월(2018년 1월 1일 ~ 4월 1일) 동안 언어 관련 단어 데이터를 발행하였습니다. 감성어 관련 자료에는 소비자 감성어 참조량, 긍정, 중립, 부정적 단어 참조량, 세부 감성어 참조량, 관광지별 세부 감성어 참조량 등이 포함된다. 이밖에 이슈어 관련 자료에는 이슈어 레퍼런스, 블로그·트위터 레퍼런스, 관광지별 이슈어 관련 단어 총량 등이 포함돼 있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제주 주요 관광지별로 해당하는 감정·이슈 관련 단어 40개를 수집해 총 3,000여개의 자료를 구축했다.

B. 제주도 관광지의 소비자 감성 형용사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수집된 주요 관광지에서 총 167개의 소비자 민감형용사가 파생되었다. 각각의 형용사는 여행에 대한 기대, 여행의 느낌, 관광지에 대한 설명, 그리고 일반적인 느낌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만 국어의 특성에 따라 비슷한 감정이 다양하게 표현되고, 뜻이 중복되는 형용사가 등장하기 때문에 유사성 기반에 통합할 필요가 있다. 다음은 수집된 감정 형용사의 요약이다.

C. 제주도 관광지 감성사전

형용사는 이전에 수집된 감정형용사 사이에 유사하거나 동일한 의미를 가진 단어가 존재하기 때문에 통합되고 분류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감정분석 전문가 5명과 감정형용사를 통합해 분류했다. 구체적으로 동의어 및 유사어가 있는 단어를 표현력이 높은 형용사로 변환하고, 관광지에 특유하다고 판단된 감성형용사를 가능한 한 통합 분류한다. 그 결과 총 167개 정도의 형용사가 약 50개의 긍정과 부정의 감정형용사로 전환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관광명소 특화 감성사전이 구축되었다.

제주도 주요 관광지에 대한 민감도 분석 결과, 50여 개 관광지에 공통적으로 총 24개의 감성어가 등장했다. 공통의 감성은 제주도 관광지에 대한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소비자 감성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때 7가지 감성어가 모든 관광지에서 공통적으로 등장했는데, 이는 모든 관광지에서 느낄 수 있는 제주도의 브랜드 이미지에서 해당 감성어를 유추할 수 있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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