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기존 할랄 연구는 할랄 식품과 할랄 인증을 중심으로 진행됐다.이러한 연구는 할랄 식품의 생산과 가공 과정에서 필요한 고려사항과 함께 할랄 인증을 획득하는 어려움과 비용에 초점을 맞췄다.다만 할랄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할랄식품과 인증뿐만 아니라 할랄 물류 고민도 동반돼야 한다.생산·가공 기계 이상의 조달·유통 등 할랄 공급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얘기다.나아가 다른 식품유통시장과 달리 할랄시장 진출은 HACCP와 같은 식품안정성 인증마크가 아니라 할랄식품의 조건과 기준, 인지도 등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요구된다.따라서 할랄 공급망 연구와 함께 브랜드 전략, 할랄 이미지, 정부와 기업의 의지가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본 연구에서는 할랄 물류, 브랜드 전략, 할랄 이미지, 정부의 의지 등 할랄 공급망에 대한 접근방식을 종합적으로 연구하였다.
이 연구는 문헌 연구와 사례 연구를 결합했다.구체적으로 할랄식품 및 유통분야, 할랄유통기준 및 요건, 할랄유통기준 및 인증기관 동향, 주요국별 할랄항만 유통현황 등을 연구했다.주요 연구 대상은 국제식품표준위원회, OICSMIIC, IHIALIANS, 말레이시아 할랄 물류표준, 네덜란드 할랄 물류 핸드북, 말레이시아 클란항과 페낭항, 네덜란드 로테르담항, 벨기에, 지루게항이다.특히 할랄특화항만과 배경조사를 중심으로 포항 동해구 할랄허브 전략 개발에 주력했다.
연구 결과, 공동 저자들은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우선 포항의 동해구역 할랄허브 전략이 차근차근 진행될 필요가 있으며, 초기 단계이긴 하지만 경제적인 채소식품 할랄허브화를 추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또한 국내 최초의 항만이자 할랄허브화를 추진하는 기반지역인 만큼 브랜드 전략 수립을 통한 이미지 구축과 홍보가 필요하다.더욱이 할랄허브 개발에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의지가 중요한 요소이며, 이 의지가 있어야 포항 영일만항과 그 배경이 아시아 할랄 물류허브로 발전할 수 있다.포항 영일만항은 배경에 냉동시스템이 갖춰져 있고 할랄 유통에 필요한 냉간 체인 기능이 있어 항만 건설단계에 머물러야 할랄용 항만 개발이 용이하다.영일만항 할랄허브를 통한 할랄허브 구축은 경북지역 농·축·수산식품의 할랄식품 생산과 가공 유통을 촉진해 고부가가치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서론
20세기 중반부터 이슬람이 번성하고 이슬람 종교 규범이 무슬림 1)(무슬림)의 실생활에 적용되면서 할랄 시장이 형성됐다.한국에서 할랄 산업이라는 개념이 실리기 시작한 것은 2001년 호주 빅토리아 투자센터를 통해서였다.이후 한국은 할랄 산업의 시장성을 인지하게 되었고 할랄 제품의 생산과 수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다만 한국은 글로벌 할랄 시장 진출과 관련해서는 아직 준비그룹이다(김준관, 2017).
톰슨 로이터에 따르면 2016년 할랄 시장(식품, 패션, 관광, 화장품, 의약품 등)은 2조6000억 달러로 게소비 시장의 11.9%를 차지한다.게다가, 그것은 2022년까지 3조 8,1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할랄 시장의 규모는 림의 인구에 영향을 받지만 퓨리서치센터는 2030년이면 무슬림 인구비율 이전에 세계 인구의 26.4%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이러한 방식으로 무슬림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세계 인구에서 무슬림의 비율은 더욱 높다. 풍만이 아닌 무슬림 국가들의 경제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앞으로 할랄시장위규의 경제 성장세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할랄식품 시장은 2016년 기준 1조2450억 달러로 전체 할랄시장 규모 2조6000억 달러, 할랄시장의 핵심인 의약품의 50%를 차지하고 있다. 할랄 식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할랄을 이해해야 합니다.할랄은 이슬람교도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이슬람교도의 소비행태에도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앞선 할랄에 대한 연구에서 선진 할랄 시장의 구조를 통한 국내 산업 발전 전략은 다음과 같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UAE(김중관, 2015), 할랄 인증제 의무화에 대한 한국 기업의 대응(오무이크란, 2013), 이슬람 할랄 제품 보증법 등이 그것이다.=이러한 방법으로 기존 연구는 할랄식품 및 할랄인증 위주로 진행되었습니다.
다만 할랄식품 시장에서 한국 기업임에도 출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할랄식품 과두정치뿐 아니라 할랄의 물류시스템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생산·가공뿐 아니라 톤월·유통단계까지 포함하는 할랄의 공급망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더욱이 다른 식품유통시장과 달리 할랄시장에 진출한다고 해서 단순히 유해성분석 및 임계관제점(HACCP), 한국산업표준(KS), 우수농업관행(GAP) 등 식품안정성 인증마크를 획득하는 결과가 되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과 달리 할랄 공급망에 대한 접근법, 브랜드 전략, 할랄 이미지, 할랄 물류를 키워드로 하는 정부의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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